본문 바로가기
프트리머스 정보

대중교통비 알뜰 교통카드 이용해 2만 원 절약 방법

by 프트리머스 2022. 9. 20.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중교통비를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해 한 달 최대 약 2만 원가량의 돈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학생이나 직장인들 대부분이 학교나 회사 등에 이동 수단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될 텐데요. 그런데 이때 결제되는 대중교통비를 알뜰 교통카드를 사용한다면 이동 거리에 따라 산출된 비용을 마일리지로 적립해 할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더 좋은 건 이용하는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까지 받아볼 수가 있게 됩니다.
평소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학생이나 직장인 분들 중 교통비를 아끼는 방법에 대해 궁금함을 가져오셨던 분들에게 매우 흥미진진한 내용이 될 거라 생각하니 끝까지 천천히 봐주시고 많은 도움 얻어가세요. 그럼 내용 바로 시작합니다.

 

알뜰 교통카드 제도 의미 및 할인 혜택

알뜰 교통카드 제도란 사람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장려할 목적으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따라 대중교통비로 이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로 적립시켜주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기본 혜택에 더해 대중교통비 결제 시 이용하는 카드사에 따라 추가적인 할인 혜택까지 받는다면 최대 30% 또는 3000원 페이백 혜택이 제공돼 비용 절감 효과를 얻으실 수 있게 됩니다.

걷기 또는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를 기준으로 마일리지 적립 방식에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800m 미만이라면 단순히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그러나 800m 이상이라면 결제한 교통비에 따라 적립되는 마일리지가 정해지게 되며 구체적으로는 2000원 미만이라면 최대 250원, 2000원 이상 3000원 미만의 경우 최대 350원, 3000원 이상이라면 최대 450원의 마일리지가 정해지게 된답니다.

예를 들어 A가 집에서 서울역까지 600m 이동했다면 250원의 마일리지가 적립되고 이용하는 카드사의 할인 혜택이 최소 비율인 10%로, 대중교통비 결제액을 1500원이라고 하면 150원의 할인이 이루어져 최종적으로 400원의 대중교통비를 절약하게 되는 것이죠.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한 대중교통비 할인 혜택 신청 및 이용 방법

1. 알뜰 교통카드를 신청해주세요.

  • 우리 카드, 하나카드, 티머니 페이, 신한카드 알뜰 교통카드나 모바일 캐시비, 원패스 선불형 교통카드를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2. 카드 수령 후 '알뜰 교통카드' 앱을 설치해주세요.

3. 회원 가입 후 휴대폰 본인 인증 과정을 완료해주세요.

4. 출발지에서 '출발' 버튼을 누른 후 알뜰 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뒤 목적지에 이르면 '도착'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로써 알뜰 교통카드를 통해 버스나 전철 등을 이용할 때 결제하는 대중교통비를 할인받을 수 있는 혜택을 신청하고 이용하는 과정이 완료됩니다.

 

알뜰 교통카드 대중교통비 할인 혜택 이용 시 주의 사항

1. 적립된 마일리지는 한 달에 1번 정해진 날짜에 지급됩니다.

2. 한 달 기준 알뜰 교통카드 사용 횟수가 15회 미만이라면 마일리지는 소멸되며 다음 달로 이월되지 않습니다.

3. 마일리지는 최대 44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4. 미세먼지 저감 조치가 발령된 날에 이용하면 마일리지 적립 금액이 2개가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대중교통비를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해 한 달 최대 약 2만 원가량의 돈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이시라면 꼭 신청하셔서 대중교통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유용한 내용이라 생각하는데요. 신청 방법도 굉장히 간단하고 사용 방법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꼭 설정해두시고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 시 주의 사항도 있지만 한 달에 15회 정도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한다는 것만 빼면 크게 신경 쓸 부분도 없어서 버스나 전철을 이용하신다면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생각이 드네요.
평소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해 대중교통비를 할인받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져오셨던 분들이 이 포스팅 내용을 통해 많은 도움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흥미진진한 내용의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