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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근무제 지원금 신청 조건 및 준비 서류 그리고 방법

by 프트리머스 2022. 6. 30.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연근무제 지원금 신청을 위한 조건과 준비 서류 그리고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유연근무제란 정해진 출퇴근 시간 없이 총 근로 시간을 채우는 방식으로 근무를 시행하는 계약 방식으로 아이를 키우는 직원이나 시간을 보다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싶은 구성원들이 선호하는 근무 방식인데요. 실제로 국가적 차원에서도 많이 권장하고 있는 분위기로 유연근무제를 도입하는 회사에는 지원금을 지원하며 그에 따라 많은 관심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적지 않은 분들이 유연근무제 지원금 신청에 대해 생소하셔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망설이고 계신데요.
평소 유연근무제를 도입하셔서 지원금을 신청하시고 싶으셨던 분들에게 굉장히 흥미진진한 내용이 될 거라 예상하니 끝까지 천천히 봐주시고 많은 도움 얻어가세요. 그럼 내용 시작합니다.

 

유연근무제 지원금 신청 조건

우선 유연근무제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건이 필요합니다.

 

1. 유연근무제 도입 및 근로계약서 작성

 

 

우선 유연근무 활용지원 이후 승인이 이루어졌다면 유연근무제를 실제 운용하시는 회사 구성원에게 적용하셔야 합니다. 모든 직원에 대해서 시행할 필요는 없고 선택적으로 도입해도 무방하고요. 이때 유연근무제가 적용되는 직원과 근로계약서 작성이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해당 제도의 도입과 시행과 관련한 취업 규칙이 명시된 내용을 신규 직원이라면 새롭게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기존 근무 직원이라면 기존 근로계약서 내용에 대해 변경 및 수정하면 됩니다.
이때 개인적으로 [flex]라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유연근무제 옵션이 마련된 근로 계약서 양식을 불러와 전자 계약으로 작성을 하고 특별한 물리적 공간 없이 보관이 이루어지고 있고 원할 때면 언제든지 접속하여 보며 확인하고 있습니다.

  

2. 전자 또는 기계식 방식의 근태 증빙자료

유연근무제 지원금 신청을 위해서는 지문 인식이나 그룹웨어 또는 전자카드나 프로그램 등의 전자식 또는 기계식 출퇴근 기록이 이루어져 직원들의 근태 증빙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flex] 서비스를 이용하면 직원들이 출근과 퇴근 시 버튼 하나만으로 근태 기록이 자동으로 저장되며 업무적으로나 비업무적으로 자리를 비울 때에도 자동 모니터링 및 기록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호 간의 업무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인 동시에 어떻게 보면 굉장히 세밀하면서도 정확도 높은 근무 기록을 남겨 추후 다운로드하여 근태 증빙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굉장히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입니다.

 

3. 초과 근무 관리

 

 

유연근무제 유형의 근로 직원이 근무일 기준 근무 시간을 초과하는 초과근로가 있다면 유연근무제 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유연근무제 방식으로 계약한 직원에 대해서는 근로 시간을 정확하게 관리해줘야 하는 필요가 있는데요.
[flex]에서는 이러한 초과 근무를 방지하기 위해 정해진 근로 시간을 충족하기 전 업무 종료를 알리는 알림을 띄울 수도 있고 등록된 PC에서 자동으로 종료되게끔 설정할 수도 있어서 이런 초과 근무를 매번 모니터링할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보다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도 굉장히 훌륭하다는 생각입니다.

 

유연근무제 지원금 신청 시 준비 서류

유연근무제 지원금 신청을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는 아래 총 5가지입니다.

1. 고용안정장려금 지급 신청서

2. 유연근무제 도입 후 근로계약서

  • 신규 직원이 아니라 기존 직원이라면 유연근무제 도입 전 근로계약서도 필요합니다.
  • 유연근무제 시행과 관련한 내용 및 이에 대한 취업 규칙이 담겨있어야 합니다.

3. 전자 또는 기계식 방식으로 기록된 근태 증빙자료

4. 급여대장

5. 급여이체 내역서

처음 신청 시에는 이렇게 5가지 모두가 필요하지만 2번째 신청부터는 근로계약서는 제출하지 않아도 되며 [flex] 서비스에서 이 모든 서식을 자동으로 보관하고 내려받아 서류화할 수 있기 때문에 유연근무제 지원금을 신청하시려는 분들에게 있어서 굉장히 필수적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격도 구성원 한 명 당 1달 기준 커피값 1잔 정도의 가격이며 1년 단위로 결제하면 할인 비중도 있으니 인사 담당 직원을 두거나 외주 업체를 찾아보시는 것보다 굉장히 합리적이며 사용 방법도 직관적이고 심플하다는 생각입니다.

 

유연근무제 지원금 신청 절차 및 방법

준비 서류를 가지고 사업장 관할 지역의 고용센터에 방문하셔서 유연근무제 지원금을 신청하시면 되고요. 신청 확인이 이루어지면 사업주와 근로자 모두에게 있어서 확인서를 추가로 제출하면 됩니다. 신청 확인까지는 저의 경우 3일이 소요됐으며 보통 약 2일에서 3일 정도를 생각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추가 서류 제출 2일 후 유연근무제 지원금이 입금되었고요. 추가 서류 제출 이후 입금되기까지 보통 1일에서 3일 정도 소요되는 것 같더라고요.

 

마무리

지금까지 유연근무제 지원금 신청을 위한 조건과 준비 서류 그리고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출퇴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할당된 근로 시간을 충족하면 되는 유연근무제 도입의 필요성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는데요. 해당 제도의 도입으로 지원금까지 받을 수 있고 [flex]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직원들의 근태 관리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배타적으로 생각할 내용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평소 유연근무제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한 조건과 준비물 그리고 절차에 대해 관심을 가져오셨던 분들이 이 포스팅 내용을 통해 많은 도움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흥미진진한 내용의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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